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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15-11-16 10:22
칼빈의 제네바
 저자 또는 역자 : 윌리엄 몬터 지음, 신복윤 옮김  쪽수 : 352쪽
가격 : 16,000원



서문: 2012년 재판본을 내면서
초판(初版) 서문
그림자료 목록
약어표

제1장 대성당과 시장

제1부 도시의 발전
제2장 제네바의 혁명
제3장 독립의 소란, (1536-1555)
제4장 칼빈의 전성기, (1555-1564)

제2부 칼빈 당시 제네바를 떠받치는 주요 기둥들
제5장 1564년까지의 제네바의 교회
제6장 세속 권력
제7장 망명 이주민들

제3부 칼빈주의의 유산
제8장 칼빈 이후의 제네바
제9장 제네바의 위대함

참고도서 목록
부록: 목사들에게 행한 칼빈의 고별사 원본
색인(인명, 지명 및 주제)



서문 : 2012년 재판(再版)을 내면서

이 책이 처음 출판되었을 때 미국인들은 베트남 전쟁에 사로잡혀 있었다. 그 동안 이 책은 널리 읽혀졌으며, 가끔 도용(盜用)되기도 하였으나, 내가 알고 있는 한 1978년에 일본어로 번역된 것 외에는 재발행되거나 번역된 일은 없었다. 분명히 「칼빈의 제네바」 연구에 관련성이 있는 많은 지식은 이 책이 처음 출판된 이후 가치 있는 것들이었으나, 이처럼 추가된 풍부한 지식이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나는 그 주요 논증은 기본적으로 유효하다고 믿는다. 그러므로 각주 와 지도, 그리고 삽화가 있는 원본을 그대로 발행하는 것이 가장 지혜로운 일이라고 생각한다. 칼빈이 죽은 해인 1564년에 그는 제네 바의 행정관들에게 “자기의 교회의 규칙을 변경하거나 갱신하지 말라”고 강권하였다.

그것은 나의 개인적인 공명심에서 요구하는 것이 아니며, 변하는 것은 모두가 위험하기 때문에 보다 좋은 것을 구하지 않고 보존되어야 한다는 것이 나의 마지막 취지라고 설명하였다. 조금 후 칼빈은 가끔 여가가 있으면 수정하기로 생각했었다는 것을 인정하였다. 그러나 그는 항상 너무 바빠서 그렇게 할 수 없었다고도 하였다. 그의 처지는 그렇게 할 형편이 못 되었다. 그는 1564년에 비해 스므살이나 나이가 더 많아졌으며, 지금은 10년 동안은 퇴 중에 있다. 그보다도 나는 아직도 그 접근이 기본적으로 건전하다고 믿고 있는 것을 포기하지 않고 적절하게 높은 수준의 대중화의 일부분으로 끌어올리려는 기대로 위협을 느끼고 있다.
앞의 단락이 암시하는 대로 「칼빈의 제네바」를 뒷받침해주는 학문은 1967년 이래 여러 면에서 뒤떨어져 있다. 첫째로 이것은 상대적으로 최근의 유용성과 칼빈의 생존 시 이후의 매우 중요한 제네바 정부의 의사록이 훌륭하게 편집 출판된 두 편의 출판물의 가치에서 알 수 있다. 한 권으로 된 종합판 시리즈에는 칼빈이 창설한 그 유명한 제네바감독원(Genevan Consistory)의 재발행된 세칙이 들어있다. 그리고 감독원은 1542년에 운영되기 시작하였다. 그리고 다른시리즈에는 제네바 정부가 1536년에 종교개혁을 채택한 후 제네바 정부의 공적기록들을 재발행하였다. 이 두 편의 시리즈는 현재 협력작업으로 진행 중에 있다. 감독원 시리즈는 처음에는(부분적으로미국자본으로) 조직되고, 1966년에 출판을 시작했다. 지금까지 미국-스위스 팀은 감독원의 첫 세대(1542-1551)의 불완전한 기록들을 담은 5권을 발행하였다. 1542-1544년을 담고 있는 제1권은 역시 영어로 번역되었다(Registers of the Consistory of Geneva in time of Cavin; General editor, Robert M. Kingdon; edited by Thomas A. Lambert and Isabella M. Watt; translated by M. Wallace McDonald. Grand Rapids: Eerdmans, 2000). 동시에 의회 의사록들은 전적으로 스위스의 자본으로 2003년에 발행되기 시작하였으며, 지금까지 그 팀은 1540년 12월에 7권을 발행하였다. 16세기 제네바 역사의 기본적인 출처의 부분적인 유용성, 즉 1967년 이래 출판된 다른 것들을 무시하면서까지 「칼빈의 제네바」를 시대에 뒤떨어지게 하였다. 2011년 11월에 1540년을 위한 제네바 공화국 의회 세칙의 천 쪽이나 되는 비판적 간행을 공식 발표한데 대하여 나는 지방 전문가들을 위하여 그 해의 제네바의 정치적 폭동의 의의를 재평가하려고 하였다. 이 경험은 나로 하여금 1536년과 1555년 사이의 제네바 정치를 기록한 나의 책 제3장을 새롭게 하겠다는 확신을 갖게 하였다.
감독원 시리즈와 의회 시리즈는 제네바의 드로쯔 출판사에 의해서 아주 훌륭하게 출판되고 있다. 이것은 3명의 익명으로 된 종교개혁 소책자를 칼빈의 작품으로 함으로 칼빈의 방대한 저작물을 확대하기까지 하였다(Edited by Francis Higman and Olivier Millet. Geneva: Droz, 2006). 오래 전에 「칼빈의 제네바」는 칼빈의 생존 시 제네바 목사회의 두 권으로 훌륭하게 편집된 공식기록에서 큰 도움을 얻어 이와 동일한 출판사에 의해서 출판되었다. 이 책은 대부분 각주 없이 Philip E. Hughes에 의해서 신속하게 영어로 번역되었다(Grand Rapids: Eerdmans, 1966). 그 후 드로쯔 출판사는 1619년까지 11권을 더하여 이 시리즈를 확대하였다. 1960년에 드로쯔는 역시 그와 같은 협력사업에 추가하여 칼빈의 후계자인 베자(Theodore Beza)의 방대하고 전 유럽적인 서간집을 출판하기 시작했다. 이 사업은 몇 가지 추가된 계획으로 지금은 36권에 달하였다.
1960년대 초의 제네바 역사를 나에게 가르쳐 준 두 주요 출판사 배후에는 성령의 인도하심이 있었다. 그 한분인 로버트 킹돈(Robert M. Kingdon)은 이미 제네바와 프랑스에서의 종교전쟁의 도래에 대한 선구자적 연구서를 출판하였다. 1956년에는 그 후속편인 제네바와 프랑스 프로테스탄트 운동의 강화를 완성하고 있었다(Madison:University of Wisconsin Press, 1967). 오랜 후에 킹돈은 제네바와 미국에서 감독원 사업을 진행시키기 위해 지칠 줄 모르고 열심히 일했다. 1963년에 뒤휘르(Alain Dufour)는 16세기 제네바의 서풍(handwriting)에 대한 판독의 방법을 나에게 가르쳐 주었다. 따라서 「칼빈의 제네바」에 대한 한 장을 새롭게 하므로, 베자를 수반으로 하고 있는 목사회의 기록 몇 권뿐만 아니라, 역시 지금은 적어도 30권의 그의 서간집을 소화하고 있다. 제네바의 서풍에 대한 소유권을 소유하고 있었던 드로쯔는 제네바 목사회 세칙에 관한 킹돈의 편집한 것을 이미 출판하기 시작했다. 1960년에 뒤휘르는 베자의 서간집 작업에 합류하여 지금은 80대의 고령임에도 불구하고 그 일에 종사하고 있다. 그는 역시 칼빈의 후계자: 시인이며 신학자인 베자에 관한 최상의 전기를 저술하였다(Geneva: Droz, 2006). 이 두 사람은 모두가 매우 중요한 역사적 증거를 표현하는데 학적으로 월등하고 부단한 관심을 일으키게 하는데 예찬할 만한 실례를 마련해 주었다.
물론 제네바 지방에 근거를 두고 있는 출판사 외에도 1550-1800사이에 제네바에 칼빈에 대한 가치 있는 역사적 학문이 부족한 것은 아니었다. 이 모든 것들은 1980년대에 출판되었으며, 그 중에는 초기 현대 유럽에 있어서의 강요된 도덕성이라는 제목이 붙은 문집(文集)으로 재발행된 것도 있다(London: Variorum Reprints, 1987).1980년 이래 나는 수시로 16세기 제네바 역사만을 연구하였다. 프랑스의 종교개혁: 특히 16세기 프랑스 의회의 이단 재판에 대한 나의 판단을 기록한 나의 책 4-6장 등을 넘어서, 흩어진 프랑스의 초기 칼빈주의자에 대한 몇 가지 특징들을 생략한다(Cambridge: Harvard University Press, 1999). 나의 가장 중요한 공헌은 “프랑스 의회와 제네바의 신화 1548-1555”(In Eidgenössische "Grenzfälle":
Mülhausen und Genf, edited by Wofgang Kaiser et al., 221-33. Basel: Schwabe, 2001). 나는 역시 제네바의 이태리인 교회에서 크레모나 (Cremona) 이민단의 역할을 강조하므로 제네바 이민에 관하여 보충적으로 설명하였다. 영어로 지금도 이 문제는 이태리(2006)와 프랑스(2009) 두 나라에서 논의되고 있다. 결국 종교적 이민단의 제네바 식민지에 관하여 기록한 나의 책은 1559년 크리스마스때 칼빈이 제네바 시민권을 획득했기 때문에 훨씬 더 가장 중요하다. 아마 그것은 대부분의 다른 것들보다 덜 새로워졌을 것이다.
1967년과 후년에 그 압축된 프랑스어 번역에서 나의 서지(書誌)학적 메모는 16세기 제네바 경제사에 관한 우리의 보잘 것 없는 지식을 한탄하였다. 그것은 분명히 어느 도시 공동체의 상황이었다.
지금까지 한 연구만이 그 주제에 관한 우리의 지식을 현저히 풍부하게 하였다: Liliane Mottu-Weber, Economie et refuge à Genève au siècle de la réforme: la draperie et la soierie(-)(Genevea: Droz, 1987). 의류제조업은 대부분의 다른 유럽의 도시들에서와 마찬가지로 제네바 경제에 활력을 주었다. 그리고 스위스 은행 조직은 정확한 것으로 유명했기 때문에 마르틴 쾨르너(Martin Körner)가 16세기 제네바의 공공재정에 관한 나의 계산을 제자리에 갖다 놓은 것은 잘한 것 같다. 한편 그것은 지역적 상황과 관계가 있다. 그러나 제네바의 이민단 중심의 경제의 가장 특수한 상황은 개혁파 학자들을 위한 출판단지의 급격한 출현이었다. 이 전통은 오늘도 드로쯔 출판사에 의해 계속되고 있다. 나의 프랑스어 종합판 종교개혁 시대의 제네바는 브렘(H.-J. Bremme)의 도움을 받았다,Genfer Buchdrücker und Buchhändler zur Zeit des Glaubenskampfes, Studien zur Genfer Druckgeschichte, - (Geneva: Droz, 1969). 그러나 Francis Higman, Piety and the People의 프랑스 Vernacular Religious Printing 외에는 다른 출판사는 없었다(Aldershot, UK: Ashgate, 1996).
그 후 상대적으로 제네바의 이 본질적이며 특수한 상황에 대하여 쓴 책들이 거의 가치가 없는 것은 아니었다. 이 주제에 대하여 가치있는 정보가 지난 45년 동안 여러 방면에서 늘어났지만 새 시대의 독자들을 위해 다시 한번 이 가치 있는 저술을 읽을 수 있게 된 것을 매우 기뻐하는 바이다.
2012년 4월
일리노이 윌메테(Wilmette, IL)에서
E. 윌리엄 몬테


■초판(初版) 서문

대부분의 도서관에는 칼빈의 전기로 채워진 서가들이 있으나, 제네바에 관한 서적은 거의 없던가 혹은 전혀 없는 상태이다. 물론, 서유럽의 역사에 있어서 칼빈이 칼빈의 제네바보다 더 위대하고, 더 중요하기 때문에 이에 대한 역사적 정당성이 있는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청교도의 충격을 연구하는 학생들에게 제네바 시는 항상 매혹적인 곳이었으며, 그 규모가 보여주는 것보다 훨씬 더 크게 세속적으로 중요한 어떤 역할들을 달성하였다. 루소에게는 애매한 의미의 출발점이었으나, 국제 적십자의 본거지이며, 국제연맹의 소재지이기도 하였던 제네바는 18세기에서 20세기까지에는 특별히 중요한 곳이었다. 유럽의 역사에서 제네바의 역할은 흔들림이 없이 안전하였으며, 견실하고, 진지하였으며, 박식하고, 씨족적이며, 자부심이 강한 그 성격은 제네바가 칼빈의 시대에 처음으로 유명하게된 이후 줄곧 실질적으로 변하지 않았다. 이 책이 말하고자하는 것은, 이 영웅적인 시대, 즉 칼빈의 시대이며, 이와 함께 영속적인 제네바의 성격이 어떻게 형성되었는가 하는 것이다. 16세기의 제네바에 관한 이야기는 기본적으로 성공의 이야기이다. 제네바는 방금 쟁취한 매우 불안정한 독립을 강적을 대항하면서 유지하는데 성공하였다. 제네바의 명성(혹은 역으로 그 악명)은 반세기 후에는 급속하게 유럽 대부분의 나라에 알리어졌다. 제네바 의 인구는 급격히 증가하였으나, 도시의 번영은, 1536년에 칼빈이처음 도착했을 때의 위험한 낮은 수준에서 서서히 증대되고 있었다.
그러나 겨우 한 세대 안에 칼빈의 제네바는 훌륭하게 경영되는 국가 와 눈부시게 운영되는 교회를 창조해낸 것이다.
이 연구는 가능한 한, 부분적으로 제네바와 유럽의 다른 몇 곳의 도시들과 비교하므로 제네바의 성공을 기술하고 탐구하려는데 있다. 본래 이 연구가 제시하는 것은, 때로는 재발견되고, 때로는 재고된 제네바의 역사이다. 그것은 경제보다는 정치와 교회에 강조점을 둔 역사이지만(도시의 역사로서는 분명히 균형을 상실하고 있다), 그 이유는 1540년 이후의 제네바의 상업과 공업에 대한 우리의 지식이 극히 적었기 때문이었다. 그것은 중세기의 사람들이 고대를 다룬 것과 꼭 같은 방법으로 다룬 제네바의 역사이며, 옛 시대의 제네바의 역사가가 책임을 지고 서술한 것이다. 이 방법을 사용하므로, 우리는 때로는 그들이 한 것보다 훨씬 더 멀게 볼 수 있지만, 단순히 다른 방향을 보는 때도 있다. 어느 경우에도 이것은 순수하게 제네바의 역사이며, 매우 흥미있는 문제이기 때문에, 제네바 인에게만 남겨둘 수 없다. 이 책은 3부로 되어있다. 처음 4장은 16세기 초부터 1564년의 칼빈의 죽음까지의 제네바의 역사를 개설한다. 이 여러 장들은, 주로 칼빈이 활동한 시기의 소란한 상황과 그 곳의 그의 반대파들이 최종적으로 소멸되어 해산된 방법에 대하여 묘사한다. 3장으로 구성된 제2부는, 칼빈의 제네바의 주요한 여러 제도와 사회집단, 즉 확립된 교회, 시 정부, 그리고 외국인 망명자 공동체를 서술한다. 제3부는 제네바에 대한 칼빈의 유산을 평가하고, 그 창설자의 사망 후의 칼빈주의의 활동을 개설한다.
나는 칼빈을 직접 그리고자 하는 것이 아니라, 그를 둘러싸고 있는 환경을 통하여, 즉 좋다면, 바닥에서부터 칼빈을 보고자 하는 것이다. 나는 제네바에서의 칼빈의 권력의 기초와 그의 성공의 주요 한 이유를 개설하고자 하는 것이다. 내가 보여주고 싶은 것은, 그의 승리는 대부분 그가 혁명적 공동체의 미숙하고 혼란한 상황 중에서 도 빛나는 정신과 불구의 의지를 투자한 결과였다는 것이었다. 나는 또한 칼빈을 둘러싸고 있는 환경의 독특함을 보여주기를 원하고 있다. 왜냐하면 그는 종교개혁시대에 그 정치적 독립을 확립하고 유지한 유럽의 유일한 도시에서 생활하고 활동했기 때문이었다.
아마 지금이야말로, 칼빈시대의 제네바 공화국의 역사를 종합 해 봐야 할 때가 된 줄로 안다. 15년 전 반관(半官) 출판물인 「기원으로부터 1798년까지의 제네바의 역사」라는 책이 나온 이래 상당히 많은 양의 중요한 역사 전공 논문들과 사료집들이 출판되었다. 특히 다음 세 사람이 16세기 제네바에 관한 우리의 지식을 풍부하게 하였다. 그 중 한 사람이 로버트 M. 킹돈(Robert M. Kingdon)인데, 그는 1956년에 「제네바와 프랑스에서의 종교전쟁의 도래」를 저술하였다. 다음은 알랑 듀후르(Alain Dufour)인데, 그의 연구「1589년으로부터 1593년까지의 전쟁」은 그 2년 후에 출판되었다. 그리고 세 번째 사람은 쟝 후랑소와 베르지에(Jean-François Bergier, 제네바 대학교 의 경제 사회사 교수)인데, 그는 1963년에 「제네바와 르네상스기의 유럽의 경제」라는 책을 저술 출판하였다. 이들 세 사람은 그 출판물 과 대화를 통하여 내가 칼빈의 제네바에 관한 어떤 국면을 이해하는데 도움을 주었다.
이 책을 준비할 때, 제네바의 국립 공문서 보관소의 기록 보관계의 조수 루이 빈쯔(Louis Binz)로부터 특별한 도움을 받았다. 그는 지금까지 출판되지 않은 원본에서, 칼빈이 목사회에서 행한 마지막고별사 본문을 확보하고 있었는데, 나는 그것을 이 책의 부록으로 인쇄해 두었다. 뉴베리 도서관의 죤 A 테데스키(John A. Tedeschi)는 제7장을 읽고, 몇 가지 오류를 지적해 주었다. 나의 아내는 원고 전부를 자세히 읽고, 중요한 번역문을 개선해 주었다. 존경하는 베드(Bede)처럼, 나는 충실히 복사하였으며, 이 책에 있는 모든 오류는 다 다른 사람 때문이라고 말하고 싶지만, 불행하게도 나는 현재 20세기에 살고 있는 것이다.

윌리엄 몬터
제네바에서 1966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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