합동신학대학원대학교
홈   
        ENGLISH 모바일 홈페이지


출판부도서목록
 
작성일 : 16-11-24 13:46
합신채플(3)
 저자 또는 역자 : 정창균 편  쪽수 : 329쪽
가격 : 12,000원



머리글
편집인 정창균 (설교학) … 04


개강예배설교: 거짓말 하는 영 …  11
조병수 (신약학·총장)

섭리 믿음과 기도 … 23
현창학 (구약학)

내려오지 않은 손 … 49
김진수(구약학)

내 은혜가 족하도다 … 67
조병수(신약학·총장)

바나바와 같은 목회자 … 83
박형용 (신약학·명예교수)

엘리사의 신학교 입학식 … 95
유영기 (신약학·은퇴교수)

잃어버린 두 아들 이야기 … 115
김추성 (신약학)

베드로를 청하라 …  127
이복우 (신약학)

아 … 하나님의 은혜! …  141
송인규 (조직신학·은퇴교수)

이신칭의가 가져다준 축복들 …  153
이승구 (조직신학)
 
바른신학•바른교회•바른생활 … 169
김병훈(조직신학)

선한 목자 … 191
이남규(조직신학)

유다의 범죄 …  205
안상혁 (역사신학)

온전한 그리스도인 …  223
박상봉 (역사신학)

십자가의 도 …  235
박영선 (설교학•석좌교수)

명분과 진심 …  247
정창균 (설교학)

새 언약의 일꾼 …  259
이승진 (설교학)

우리를 향하신 하나님의 뜻 …  275
김명호 (기독교교육학)

하나님의 마음에 맞는 자 …  289
방선기 (기독교교육학)

자기 십자가를 지고 …  301
이순근 (기독교교육학)

용서 없이 미래 없다 …  311
정경철 (선교학)



   『합신채플』 제3집을 발간합니다. 지난 2014년 한 해 동안 합신 교수들이 경건회에서 행한 설교들을 중심으로 엮었습니다. 특별한 사정으로 부득이 누락된 두 세분의 설교를 제외하고는 합신의 모든 교수들의 설교를 수록하였습니다. 총장님의 설교는 두 편을 수록하여, 개강예배의 설교를 이 책의 첫 설교로, 종강예배의 설교를 마지막 설교로 수록하였습니다.

   제2호를 발간하면서 이미 밝혔듯이, 우리는 몇 가지 목적을 가지고 『합신채플』을 발간합니다. 그 목적은 이곳에서 다시 반복해도 좋을 만큼 우리에게 중요한 의미를 갖습니다. 첫째는, 경건회에서 선포된 메시지들은 강의실에서 이루어지는 강의와는 다른 차원에서 모든 재학생의 경건훈련에 큰 역할을 한다는 점입니다. 재학생들은 육성으로 현장에서 설교를 듣고, 그 설교를 학교 홈페이지에서 영상으로 다시 듣고, 그리고 2년 후에 발간되는 『합신채플』을 통하여 읽는 설교로 다시 대하게 됩니다. 그러므로 학생들에게는 합신채플이 단순히 한편의 설교를 읽는 것 이상의 의미를 갖게 됩니다. 둘째는, 합신 졸업생 동문들을 향한 배려입니다. 졸업생들에게는 모교의 경건회해서 행해진 교수들의 설교들을 다시 접하는 것이 마치 고향집의 따뜻한 소식을 듣는 것 같은 남다른 의미를 갖고 있으며, 모교와 스승들을 따뜻한 추억으로 다시 떠올리게 하는 좋은 계기가 된다는 말을 전해 듣곤 합니다. 우리가 『합신채플』을 발간하는 것은 흩어져 있는 동문들에게 그들의 고향집을 떠올려주고 싶은 교수들의 애정의 표현이기도 합니다. 셋째는 신학정론과 함께 합신채플이 갖는 의미입니다. 개교 초창기부터 합신 교수들의 신학을 대변해온 『신학정론』과 함께 『합신채플』이 합신 설교의 진면목을 드러내는 중요한 축으로서 역할을 하기를 바라는 기대가 합신채플에 배어 있습니다. 넷째는, 합신 밖에서 합신교수들의 설교를 궁금해 하며 듣고 싶어 하는 신자들을 위한 배려입니다. 그리고 한국교회의 더 많은 신자들이 합신의 경건회에서 행해진 교수들의 설교들을 접할 수 있기를 바라는 우리의 바램의 표현이기도 합니다.

   책으로서 최소한의 형식적 통일성을 확보할 뿐 아니라, 설교를 읽는 독자들의 편의를 위하여 편집자가 일률적으로 대지설교 형식으로 통일하여 편집하였습니다. 설교의 순서는 설교자가 속한 분과를 중심으로 구약, 신약, 조직신학, 교회사, 설교학, 선교학, 기독교교육학의 순서로 엮었습니다. 제3집이 발간될 수 있도록 이번에도 헌신적으로 협력해주신 설교센터 소장 이승진 교수님과 모든 진행 절차를 맡아서 수고해준 설교센터 연구원 전성식 목사님, 그리고 출판부의 신현학 실장님과 최문하 북디자이너에게 감사를 드립니다. 아무쪼록 이번에 발간하는『합신채플』제3집이 여러 곳에서 많은 이들에게 다양한 방식으로 유익을 끼치게 되기를 기대합니다.





2016. 10.
편집인 정창균
목회자연장교육원장


 
   
 

도서관 평생교육원 출판부 싸이버신학교육연구소 생활관 증명서발급  
 

이용약관 개인정보취급방침 이메일무단수집거부 대학정보공시 자체평가보고서 학교법인/예결산공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