합동신학대학원대학교
홈   
        ENGLISH 모바일 홈페이지


출판부도서목록
 
작성일 : 18-05-29 17:31
언약은 하나님과 사귐이다
 저자 또는 역자 : 이남규 저  쪽수 : 100쪽
가격 : 7,000원



_ 발간사  04
_ 서   문  06

1. 행위언약  11
2. 은혜언약  27
3. 구원협약  39  
4. 언약의 통일성과 차이점  49
5. 언약의 경영  61
6. 언약의 이중은택  75  
7. 언약과 교회사역  85



“인간의 행복은 어디에 있는가? 모든 선과 영원한 행복의 유일한 근원이신 하나님과 연합하여, 하나님과 사귀는 것에 있다”

올레비아누스의 책 『하나님의 은혜언약』Gnadenbund Gottes은 윗 문장으로 시작합니다. 이 포켓북의 제목은 여기에서 왔습니다. 처음 저 글귀를 읽고 머리를 한 대 얻어맞은 기분이었습니다. 왜냐하면 제게 언약은 언제나 신학의 논쟁을 위한 주제였기 때문입니다. 언약을 주제로 한 신학적으로 깊고 어려운 논의가 얼마나 많습니까? 그러나 언약은 신학적 논의를 위한 주제이기 전에 하나님의 백성이 누리는 특별한 사귐입니다. 음식이 어디서 왔는지 또 어떤 영양소를 함유했는지 아는 것도 중요하지만, 가장 중요한 일은 음식을 맛보고 즐기고 음식이 주는 힘을 얻는 것입니다. 언약에 관한 신학적 정보와 지식을 많이 아는 자보다, 예수 그리스도를 의지하여 하늘 아버지께 나아가 아버지를 부르며 기도하는 자가, 하나님과 사귀는 자며 언약이 주는 행복을 누리는 자입니다.

언약은 복잡한 신학적 논의 이전에 그리스도인이 누리는 하나님과 사귀는 복이라는 점을 알리고자 이 글을 썼습니다. 언약에 대한 신학 논의로 깊이 들어가지 않으며, 다만 언약교리를 개론적으로 소개합니다. 이 글이 본래 의도한 대상은 신학을 전문적으로 공부하지 않았으나 언약에 관심 있는 분들과 언약을 간략하게 정리하고 싶은 분들입니다.

이 글은 기본적으로 개혁신학의 공통적이며 전통적인 견해를 따릅니다. 특별히 새로운 것을 펼치지 않습니다. 전체적으로 특히 헤르만 바빙크의 『개혁교의학』과 올레비아누스의 『하나님의 은혜언약』과 우르시누스의 『신학요목문답』Catechesis, summa Theologiae의 영향이 발견됩니다. 둘째 주제 은혜언약을 다룰 때 올레비아누스의 영향이 있습니다. 일곱째 주제인 ‘언약과 교회사역’은 많은 부분에서 우르시누스를 참고했음을 밝힙니다.

16세기 중후반을 지났던 옛 사람 올레비아누스와 우르시누스의 언약관이 지금 이 시대에 어떤 의미가 있을까요? 사실 두 사람은 언약으로 신학 전체를 묶으려고 시도했던 첫 번째 분들로서 언약 교리사에 있어서 중요한 자리를 차지합니다. 언약에 대한 신학적인 깊은 논의나 논쟁 전에 있었던 이 두 신학자에게 은혜언약은 단순히 복음을 의미했습니다. 바로 이 점이 제 마음 속에 오래 남아 있었고 이 글을 쓰게 했던 것 같습니다. 언약의 이해는 복음의 이해와 맞닿아 있습니다.

이 책은 월간지 「다시 생각하는 그리스도인을 위한 RE」(그라티아)에 2013년 4월부터 10월까지 기고했던 글의 수정과 보충임을 밝힙니다. 책으로 묶을 수 있도록 허락해준 그라티아(대표 이운연 목사)에 감사드립니다. 또 합신 포켓북 시리즈를 시작하면서 부족한 글이 시리즈의 성격에 맞게 안착되도록 격려해주신 정창균 총장님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이 포켓북을 읽는 독자들에게 하나님과 사귐이 주는 위로와 기쁨이 조금이라도 더해지기를 바랍니다.


 
   
 

도서관 평생교육원 출판부 싸이버신학교육연구소 생활관 증명서발급  
 

이용약관 개인정보취급방침 이메일무단수집거부 대학정보공시 자체평가보고서 학교법인/예결산공고